본문 바로가기
도쿄올림픽

펜싱 종목 에페, 사브르, 플뢰레 설명

by 솔루 2021. 7. 17.

펜싱의 에페, 사브르, 플뢰레 종목의 규칙 등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에페, 사브르, 플뢰레는 어떤 검을 쓰고 어느 부위까지 공격이 가능한지에 따라 나뉩니다. 이러한 펜싱의 종류의 규칙과 단체경기 규칙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페(Epee)

에페는 모든 부위 공격 가능합니다. 단, 에페는 찌르기만 득점이 인정되며 베기 또는 때리기의 득점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에페는 플뢰레나 사브르와 다르게 공격 우선권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동시에 공격을 성공하였을 경우, 양 선수 모두에게 동시 득점을 인정해줍니다.

또한 에페의 개인 종목은 3분씩 3회 동안 진행이 되며, 15점을 먼저 득점하거나 3회 동안 많은 득점을 한 선수가 승리하게 됩니다.

에페-공격범위
에페 공격범위(출처: 대한펜싱협회)

에페의 검은 길이 110cm이며 무게는 최대 770g입니다.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 '할 수 있다'라고 외치며 기적적으로 금메달을 획득한 박상영 선수의 주 종목입니다. 이번 도쿄올림픽에서도 박상영 선수가 출전한다고 하니 기대가 되는 종목입니다. 박상영 선수뿐만 아니라 권영준 선수, 마세건 선수도 출전하는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382&aid=0000494297 

 

[2016 리우] 박상영 ‘할 수 있다’ 화제… 무한 긍정의 메세지

박상영. ⓒGettyimages/이매진스[동아닷컴]드라마틱한 역전승을 거두며 금메달을 목에 건 남자 펜싱 박상영(21)의 ‘할 수 있다’ 주문이 화제에 올랐다.박상영은 10일 오전 6시(한국시각) 브라질 리

sports.news.naver.com

 

사브르(Sabre)

사브르는 기마병이 말을 타고 싸우던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모든 상체 공격이 가능하며 사브르의 칼은 찌르기, 베기 가능하며 모두 득점으로 인정됩니다. 찌르기와 베기 모두 가능하고 다른 경기처럼 점수가 나면 멈추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점수가 가장 많이 나오는 종목입니다. 사브르의 경우 기술과 체력 모두 요구되는 종목입니다.

사브르의 개인종목 경우, 2회로 진행되며 선수 중 한 명이 8점을 획득하면 휴식시간이 주어진 후, 경기가 재개됩니다.

사브르-공격범위
사브르 공격범위(출처: 대한펜싱협회)

사브르 검의 길이는 105cm이며 무게 최대 500g입니다. 과거 기마병끼리 싸울 때 상대방의 말을 죽이지 않는 것이 관례라고 하여 상대방의 상체를 노리게 되었고, 칼의 길이도 그만큼 짧은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도쿄올림픽의 남자 사브르에서는 오상욱 선수, 구본길 선수, 김정환 선수 등이 출전하며 여자 사브르에는 김지연 선수, 윤지수 선수, 최수연 선수가 출전합니다.

 

플뢰레(Fleuret)

펜싱의 세 종목 중 플뢰레의 경우 공격할 수 있는 범위가 가장 적습니다. 플뢰레는 머리와 팔을 제외한 상체만 공격만 가능합니다. 플뢰레는 찌르기 형의 검이기 때문에 베기나 때리기의 공격은 허용이 안되며, 찌르기 기술의 공격만 허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든 펜싱 종목이 다 그렇지만 플뢰레의 경우 비교적 더욱 빠른 움직임을 필요로 합니다.

플뢰레-공격범위
플뢰레 공격범위(출처: 대한펜싱협회)

플뢰레는 동시 득점이 인정되지 않으며 공격우선권(프리오리테)을 인정합니다. 동시에 찌르기 공격을 성공시킨 경우, 심판의 시작 선언 후 먼저 공격적인 자세를 취한 선수에게만 득점이 인정됩니다.

플뢰레의 개인 종목 경기시간은 에페와 마찬가지로 3분씩 3회 동안 진행되며, 15점을 먼저 획득하거나 3회 동안 많은 득점을 한 선수가 승리하게 됩니다.

플뢰레 검의 길이는 110cm이며 무게는 최대 500g입니다.

이번 도쿄올림픽 여자 플뢰레에는 전희숙 선수가 출전합니다.

 

에페, 사브르, 플뢰레 단체경기 규칙

펜싱의 단체 경기는 플뢰레, 에페, 사브르가 있으며 이번 도쿄올림픽에서는 각 종목마다 선수 4명(선발 선수 3명, 예비 선수 1명)이 준비하며, 한 명당 3세트씩 3분 경기를 치르게 되며 총 9세트를 치르게 됩니다. 세트당 최대 5점을 획득할 수 있으며, 총 45점을 먼저 득점한 팀 또는 9세트 종료 후 많은 득점을 한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펜싱을 보다 보면 규칙도 어렵고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특히나 프랑스어로 되어 있기에 더욱 어렵게 느껴지게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규칙 정도를 알고 본다고 하면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번 도쿄올림픽에서도 펜싱이 채택된 만큼 규칙을 알고 보면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이 글이 조금이라도 펜싱을 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