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요양보호사 시험 난이도, 과목 등 시험 정보

by 솔루 2021. 8. 12.

요양보호사의 자격증 시험 난이도와 과목 정보 등 시험 정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양보호사는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어가는 추세에서 더욱 각광받는 직업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명이 늘고 100세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시점에서 몸만 건강하다면 나이가 들어도 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전망이 좋은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양보호사의 시험 난이도와 과목 정보 등 시험정보를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 역할

요양보호사는 요양이 필요하거나 거동이 불편하여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노인 요양 및 재가 시설에서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지원 서비스를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요양보호사 전망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으며, 특히 노인복지법에 따르면 노인복지 시설의 설치 및 운영자는 보건복지부령에 따라 일정한 수의 요양보호사를 두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기에 요양보호사의 니즈가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격증의 경우 한 번 취득하고 나면 갱신할 필요가 없이 평생 자격을 유지하게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정보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 자격

시장 또는 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의 자세한 시간과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이론 실기 실습 총 시간
신규자
(경력이 없고 국가자격을 미소지한 자)
80 80 80 240
경력자 기타 일반 80 40 40 160
요양 / 재가 80 40 20 140
요양+재가 80 40 0 120
국가자격(면허)
소지자
간호사 26 6 8 40
사회복지사 32 10 8 50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 31 11 8 50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의 중독자, 금고 이상의 형이 집행 중인 자, 요양보호자로서 자격이 취소된 날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않은 자 등은 결격사유에 해당하기 때문에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과목 및 합격 기준

요양보호사는 필기 과목과 실기 과목으로 나뉘며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 필기 과목: 요양보호론(35문제)
  • 실기 과목: 요양보호에 관한 것(45문제)

또한 요양보호사 시험 합격기준은 필기, 실기 모두 60점 이상을 획득하여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난이도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시험 난이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다른 자격시험에 비해 합격률이 높은 편입니다. 2019년 1회 시험의 합격률은 89.7%, 2회 시험 합격률은 81.8%, 3회 시험 합격률은 무려 90.6%였으며, 2020년 1회 시험 합격률은 86.6%입니다.

즉, 이러한 높은 합격률을 보았을 때 요양보호사의 시험 난이도는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요양보호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준비기간 중 대부분은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한 교육시간을 획득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며, 실제 시험을 위한 공부시간은 적게 든다고 얘기합니다.

 

요양보호사를 취득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요양보호사는 노인분들을 지원해야 하는 업무를 하기 때문에 아래 기사에 나와있듯이 업무가 고단하다는 단점도 있다고 합니다.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181714

 

요양보호사들은 왜 자꾸 그만둘까?

새해가 밝았다. 모든 사람이 그러하듯이, 나 역시 새해 소망을 가지고 있다. 내가 일하는 요양서비스 현장이 나아지는 소망이다. 현재 노인장기요양의 직접 서비스는 대부분 요...

www.pressian.com

따라서 가족요양을 목적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가족요양의 경우 1일 최대 1시간만 인정되며 65세 이상 배우자가 요양보호사일 경우 90분까지 가능하며, 매월 최대 20일까지 가능하며 센터별로 시급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은 센터에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이상으로 요양보호사의 역할과 전망,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난이도 및 과목 등 정보 등에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